본문 바로가기
건강 합시다.

암이 전이 된다구요.

by 북한산78s 2007. 6. 13.
728x90
SMALL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이 일등공신,
위암 환자와 같이 지낸다고 해서 암이 전염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암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전염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은 청결한 습관이다.

마 전 여성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한국 여성의 암 사망 원인 2위인 자궁경부암의 예방백신이 개발되었다는 것. 자궁경부암은 100가지가 넘는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데, 그 중에서도 성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바이러스인 HPV가 70%를 차지한다.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암의 전염 여부에 궁금증을 나타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부분의 암은 전염과는 관련이 없다. 하지만 그 원인을 파고들어가 보면 전염되는 경향이 있다. 가정의학 전문의인 여에스더 원장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상태로 장기간 있다 보면 암에 걸리기 쉽다. 이렇게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암으로는 위암과 간암, 자궁경부암이 있다”며 간접적으로 전염될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한 그릇의 찌개 속 여러 개의 숟가락은 No
위암_ 헬리코박터라는 세균의 영향을 받는 암. 아직까지는 이 균이 음식물에 의해 옮긴다고 100% 확신할 수는 없는 상태이다. 부부 중에 한 사람이 이 균에 감염되었어도, 다른 한 명이 건강한 경우도 있기 때문. 하지만 음식물을 통해 전염되는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최대한 조심하는 것이 좋다. 밖에서는 물론 집에서도 국이나 찌개를 먹을 때는 따로 담아 먹고, 반찬을 먹을 때도 각기 앞접시를 사용해 덜어 먹도록 한다.
여행지에서 면도기를 빌려 쓰는 일은 Never
간암_
간암은 바이러스처럼 옮기지는 않기 때문에 간암 환자를 멀리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간염이 간암의 주요한 원인인 만큼 미리 주의해야 한다. 간암은 B형과 C형 간염바이러스에 영향을 받는데, 조심해야 할 때가 침을 맞거나 귀를 뚫을 때로, 꼭 일회용인지 확인해야 한다. 무엇보다 간염 바이러스는 피를 통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혈할 때 역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여행지에서 무심코 칫솔이나 면도기를 함께 쓰는 일 역시 피해야 한다. 잇몸이나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상처의 점막을 통해 전염될 수 있기 때문. 
 
잠자리에서 콘돔과 페미돔은 OK
자궁경부암_ 100개에 이르는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자궁경부암. 그 중에서도 성접촉에 의해 전염되는 HPV바이러스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성생활을 하는 성인의 50% 이상이 이에 감염된다. 일반적으로 무해하고, 남성들의 경우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지만, 한국 여성의 경우 매년 4,0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청결한 성생활을 해야 하며 남자들은 콘돔을 사용하고 여자들은 여자용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검진을 받자.


happy news
자궁경부암 백신 개발!

“자궁암이 예방이 가능하다고요?”

자궁경부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백신 ‘가다실’이 개발됐다. 성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인간유두종바이러스(HPV)의 두 가지 변종과 성병의 일종인 콘딜롬을 일으키는 또 다른 변종 등 4가지 HPV 변종에 특효가 있다고. 임상실험 결과 가다실은 위의 4가지 HPV에 99% 이상의 예방률을 보였으며 전문가들은 이를 접종하면 암의 전 단계인 자궁경부이형증과 암의 80% 수준까지 발병을 막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백신은 감염 전에 접종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맞아야 한다. 대상연령은 9~26세이지만 성접촉이 없었다면 30~40대 여성에게도 효과가 있다. 접종비용은 미국의 경우 300~500달러로 알려졌으며 국내에는 2008년 시판 예정이다. 지속기간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추가 접종해야 하며, 모든 HPV의 변종에 효과가 있지 않으므로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접종비용이 부담스럽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자신에게 딸이 있다면 꼭 접종시킬 생각이라며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미리 적금을 부어서라도 꼭 접종할 것을 권한다

LIST

'건강 합시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런증상은 체크 해봐야 한다.  (0) 2007.06.13
발이 건강해야한다.  (0) 2007.06.13
공자에 건강학  (0) 2007.06.12
살찌지않는 식사법 19 가지  (0) 2007.05.16
자기 페이스로 산행을 하세요.  (0) 2007.05.13